건강비밀 칼럼

항생제를 먹으면 꼭 설사를 한다구요?

건강비밀 2021. 12. 13. 00:21

인류를 구원한 항생제

알렉산더 플레밍과 푸른곰팡이

영국의 미생물학자이자 세균학자인 알렉산더 플레밍(1881~1995)이 1920년 푸른곰팡이에서 최초의 항생제인 페니실린(Penicillin)을 발견하였습니다. 이후 인류는 세균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게 되었고, 1950년 50세에 불과하던 평균수명이 현재 80세까지 증가하였습니다. 이 우연한 발견은 우리 인류를 각종 감염증과 전염병으로부터 구원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항생제의 대표 부작용 : 내성

항생제와 세균 내성

 

최초에 발견된 페니실린 이후 현재에는 100여종이 넘는 항생제가 각종 감염 질환과 합병증 예방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생제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제 역할을 못하는 상황에서도 세균을 직접적으로 파괴할 수있는 약물이기 때문에 그 쓰임새가 굉장히 넓습니다. 우리나라는 대표적으로 항생제를 많이 사용하는 국가중 하나인데요, 이로인해 항생제의 내성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생제 사용의 부작용은 내성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항생제를 사용하는 환자의 최대 25% 가 경험할 수 있다는 그것. 바로 '항생제 유발설사' 입니다. 

 

항생제 유발 설사? 

복통과 설사

사실 의약품 부작용 빈도는 1% 만 넘어도 굉장히 심각한 수준으로 여겨집니다. 항생제 유발 설사는 그 빈도가 최소 5% 에서 최대 25%에 달하며,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부작용 입니다. 저도 항생제를 2주 이상 복용하였을 때 이 항생제 유발설사를 경험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대체 왜 항생제를 섭취하면 설사가 나타나는 걸까요?

 

이유는 우리 몸속 1000조 마리의 공생균

엄청난 수의 장내 미생물

우리 몸에는 적게는 100조, 많게는 1000조 마리의 균이 살고 있습니다. 이 무게를 합치면 2~3 kg 정도 됩니다. 사실상 우리 몸은 인간 세포와 박테리아가 공존하고 있는 구조인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세균의 상당수가 소장, 대장과 같은 우리의 소화기관에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 몸에 유익한 균유해한 균의 비율은 대략 8:2 정도 입니다. 이 구성 비율이 무너지게 되면 흔히 알고 있는 복통, 설사 등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이죠. 지속적인 항생제 투여는 당연히 우리 몸의 유익균에게도 영향을 끼치게 되며, 장내 미생물 구성에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그렇게 되면 장 기능이 저하되고 염증이 생기며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항생제...어쩔 수 없다면 대처법은?

의사의 처방이 항생제 투여의 종류, 용량, 기간을 결정

그렇다면 이러한 항생제 유발 설사 증상을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을까요? 사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항생제를 제한적으로만 사용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치료 상황에서 개인 스스로가 결정 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생제 투여 종료 이후 관리를 잘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이러한 항생제 유발 설사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살아가다 보면 언젠가 한번쯤 항생제를 먹어야 하는데 말이죠. 그 정답은 프로바이오틱스에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꾸준히

우리 몸의 다양한 유익균과 유해균 종류

 

'항생제 유발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사용하는 것은 이미 사용되는 치료방법입니다. 실제로 프로바이오틱스의 섭취는 이러한 설사 빈도를 줄이고 재발을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항생제 유발 설사의 원인이 바로 장내 세균총의 불균형 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언제 항생제를 처방 받아 복용하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그리고 그 기간이 얼마나 길어질지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어떨까요? 여러분의 장 건강을 응원합니다. 

 

(내용 일부 출처 : 대한소화기학회지, 2009;54:5-12)

 

건강비밀은?

엄선된 국내외 영양제를 즉각 추천해주는 국내 유일의 서비스입니다.

50만 명이 경험한 자가진단을 통해 "지금 내 몸에 필요한 영양제"를 알려드립니다.

 

식품의약안전처 등의 고시 자료  전문학술지를 활용한 설문을 통해

개개인의 증상 및 생활습관을 분석하여 부작용 없는 개인 맞춤 영양제를 추천드립니다.

영양제 성분과 일일 권장량을 그래프로 확인하여

과다복용 걱정 없이 필요한 영양 성분과 관련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무료 자가진단하러 가기


더 알아보기

2021.10.28 - [건강비밀 칼럼] - 🤧목감기에는 항생제?

 

🤧목감기에는 항생제?

미세먼지와 마스크로 인한 목 증상 최근 미세 먼지 농도가 나빠지고 있습니다. 환절기에 미세먼지 까지 더해져 목이 칼칼하다는 증상을 호소하는 주변 지인들이 많았습니다. 사실 저 또한 마른

vimeal.tistory.com

 

 

2021.11.23 - [건강비밀 칼럽] - 영양제 섭취 꼭 물로만 해야하나요☕?

 

영양제 섭취 꼭 물로만 해야하나요?

물만 마시고 살수 있나? 우리는 꼭 물만 마시고 사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의 갈증을 해결해주기 위한 커피, 탄산음료, 우유, 술 등 다양한 음료들이 존재하기 때문 입니다. 그런데, 약이나 영양

vimea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