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밀 알.쓸.정

[건강비밀] <바이러스 vs 세균 vs 곰팡이> 2부: 우리에게 위협적인 존재들

by 건강비밀 2020. 3. 19.

안녕하세요. 영양제 추천 플랫폼 건강비밀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1부에 이어 바이러스, 곰팡이, 세균들이 각각 우리에게 얼마나 위협적인 존재인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https://vimeal.tistory.com/8

 

[건강비밀]<바이러스 vs 세균 vs 곰팡이> 1부 : 각각의 정의

안녕하세요. 영양제 추천 플랫폼 건강비밀입니다. 요즘 우한 폐렴 때문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루빨리 우한폐렴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이 우한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

vimeal.tistory.com

현재 우리를 두려움에 떨게 만드는 우한 폐렴의 경우는 바이러스 질환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계실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렇게 위허한 점 연병을 일으켰던 사례들을 알아보고 이것이 어떤 녀석들에 의해 일어났는지 알아볼게요.

 

참고로 곰팡이가 일으키는 전염성 강한 질환은 무좀인데요,

무좀은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많은 사람을 괴롭히지만 치사율이 0%이기 때문에 큰 이슈가 되지는 않습니다.

자, 그럼 바이러스와 세균 그리고 곰팡이로 인해 발생한 무서운 질병에 관한 얘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1. 흑사병 - 세균

흑사병은 중세시대에 유럽에서 유행하여 1억 명 이상의 인구를 사망시킨 무시무시한 질병입니다.

 

이 질병은 세균을 통해 감염되는데, 쥐에 서식하는 벼룩을 통해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쥐의 피를 빨아먹던 벼룩이 사람을 물게 되면 감염이 되는 경로로 감염이 되며,

발열, 오한 등의 증상과 함께 역사적으로 가장 단시간 내에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시무시한 질병입니다.

 

어떤 사람이 죽어서 장례식을 하러 온 친구 2명, 임종을 지켜보러 온 신부,

신체를 나른 사람까지 모두 4명이 그다음 날 바로 상망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질 정도로 강력한 질병입니다.

요즘은 위생상태가 많이 개선되고 치료법도 개발되었기 때문에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2. 천연두 - 바이러스

흑사병과 함께 치사율이 굉장히 높고 많은 오랜 기간 동안 사람을 죽인 무시무시한 질병입니다.

치사율이 30% 정도로 높으며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는 병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마마'라고 불렸으며 전염성이 굉장히 강해서 한 명이라도 이 병에 걸리는 경우

나라가 뒤집어질 정도로 유행을 하였으나,

'종두법'이라는 예방법이 개발된 후에는 발병이 많이 줄었으며, 인간이 최초로 완전 박멸한 질병입니다.

 

완전 박멸되었기에 예방접종도 하지 않고 있는데,

때문에 생물학적 무기로 사용될 수도 있다는 가설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스페인 독감 - 바이러스

스페인 독감은 1차 세계대전보다 더 많은 목숨을 앗아간 질병으로 인류 역사상 최대 사망자를 만든 무시무시한 질병입니다.

 

이름만 보면 스페인에서 처음 시작했을 것 같지만 처음 시작된 곳은 미국의 캔자스입니다.

스페인 독감으로 불리는 이유는 1차 세계대전 참전국이 아닌 스페인에서 최초로 보도되었기 때문입니다.

(1차 세계대전 참전국은 언론통제 때문에 보도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도 엄청난 피해를 입었는데요, 742만 명이 감염되고 그중 14만 명 정도가 사망했다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4. 사스, 메르스 - 바이러스

사스는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메르스는 중동호흡기증후군의 영어 약자이며 모두 가까운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둘 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며, 아무래도 의학이 발전한 만큼 위에 열거된 질병들 보다는 빨리 잠잠해졌습니다.

 

5. COVID-19 - 바이러스

현재 끝나지 않는 pandemic 을 유행시키는질병의 원인이 되는 COVID-19 바이러스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되며 잠복기가 길어 전파를 막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잠복기가 길면 본인이 감염되었는지 모른 채 일상생활을 유지하게 되는데,

이때도 바이러스가 비밀을 통해 분비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감열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나열된 이야기만 살펴본다면 세균과 바이러스, 곰팡이는 우리에게 해만 끼치는 아주 나쁜 녀석들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정말 큰 오해입니다.

인간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서 이 녀석들의 장점들을 활용하여 인간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있다는 사실!

못다 한 이야기는 다음 편에 이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건강비밀 블로그 : https://yselection.blog.me/2218124617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