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비밀 칼럼

아연의 효능, 권장량과 부작용 (부제: 아연 하루 50mg 섭취해도 될까?)

by 건강비밀 2021. 7. 21.

아연의 기능성

오늘은 아연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우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른 아연의 신체 기능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함
  • 정상적인 세포기능에 필요함

이 외에도 아연은 우리 몸의 세포 활동에 굉장히 필수적인 조효소(효소를 도와주는 역할을 함)입니다.

단백질과 DNA를 만들때 쓰이고, 면역시스템의 발달을 돕고,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달 과정에서도 쓰이며, 상처 회복과 미각 및 후각 유지에도 쓰이는 등 굉장히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물론 아연을 많이 먹는다고 키가 더 크고, 미각/후각이 초능력처럼 발달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결핍되면 문제가 되며, 몸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연의 권장량은?

이어서 아연의 권장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연의 1일 섭취 권장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성인 남성 기준 10mg
  • 성인 여성 기준 8mg (임신/수유시 10~13mg)
  • 상한 섭취 용량은 성인 남/녀 기준으로 35mg 

TIP! 대부분의 식물에는 아연이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채식 위주의 식단을 하고 있는 경우 아연을 따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 부작용

아연의 부작용은?

아연의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메스꺼움 · 구토 · 식욕 부진 · 복통 · 두통 · 설사 등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연 하루 50mg! 고용량 섭취의 진실

아연 50mg 섭취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아연은 우리 몸에 필수인 조효소이고, 다양한 생리활성 기능에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고용량으로 섭취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많은 남성분들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도와는 다르게, 전립선과 정자의 운동성 개선 등을 위해서 섭취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아연은 다른 기관에 비해서 전립선(10배)과 정액(100배)에 상대적으로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전립선과 정자의 기능을 유지하고 염증이나 균 등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에,

언급드린 목적을 위해 아연을 고함량 먹는 것이 많이 유행처럼 된 듯합니다.


🔺그러나, 경구로 아연을 섭취하는 것이 전립선, 정액에서의 아연 농도를 높여주는 것의 상관관계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실제 연구 결과에서도, 혈중 아연 농도와 전립선, 정액에서의 아연 농도는 유의미한 인과성을 찾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다만, 주사 등을 통해 아연을 직접 전립선으로 주입하는 경우에는 아연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연을 고함량으로 섭취하는 경우에는 이로 인한 득과 실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고용량 섭취

아연 하루 50mg 섭취의 부작용

그렇다면, 고함량의 아연을 섭취하는 경우 어떠한 부작용이 있을까요? 

아연 고함량으로 단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지만,

장기적으로 섭취하면 앞서 말한 위장장애뿐만 아니라 혈당을 과도하게 낮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가 있거나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저혈당성 쇼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과도한 아연의 섭취는 구리의 배출을 촉진 시킵니다.

구리는 아연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에서 항산화에 관여하는 조효소입니다.

구리와 아연은 체내에서 흡수/활용 될때 경쟁적인 성격을 나타내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아연의 과도한 섭취는 구리의 흡수를 저해하고 배출을 촉진 합니다.
(실제로 아연은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여 납, 카드뮴, 구리 등의 중금속 중독을 치료하는 보조요법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구리의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고,

에너지 생성이 적어져 피로해지거나, 적혈구, 뼈 등 신체기관의 생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구리의 1일 섭취 필요량은 대략 2mg 정도로, 아연 고함량 제품을 섭취하는 경우,

구리가 포함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이러한 구리 결핍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연과 구리를 같이 섭취하실 때 원인 모를 피로나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으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비밀은?

엄선된 국내외 영양제를 즉각 추천해주는 국내 유일의 서비스입니다.

50만 명이 경험한 자가진단을 통해 "지금 내 몸에 필요한 영양제"를 알려드립니다.

 

식품의약안전처 등의 고시 자료  전문학술지를 활용한 설문을 통해

개개인의 증상 및 생활습관을 분석하여 부작용 없는 개인 맞춤 영양제를 추천드립니다.

영양제 성분과 일일 권장량을 그래프로 확인하여

과다복용 걱정 없이 필요한 영양 성분과 관련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무료 자가진단하러 가기


더 알아보기

2021.07.14 - [건강비밀 칼럼] - 수면 영양제 미강주정추출물-감마오리자놀의 효능은? 부작용, 권장량까지!

 

수면 영양제 미강주정추출물-감마오리자놀의 효능은? 부작용, 권장량까지!

수면과 영양제  오늘은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성분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수면은 신체기관들과 뇌기능에 휴식을 줘 활기찬 하루를 보내게 해 주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숙면이

vimeal.tistory.com

2021.07.05 - [건강비밀 칼럼] - 눈 떨림 원인과 마그네슘 효능, 칼슘 마그네슘 섭취 비율은?

 

눈 떨림 원인과 마그네슘 효능, 칼슘 마그네슘 섭취 비율은?

눈 떨림 원인과 마그네슘 영양제 고르는 법 피곤할 때 눈 떨림, 눈밑 떨림, 눈꺼풀 떨림 등 경험해보셨나요? 눈 떨림은 우리 건강에 큰 위협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어 삶

vimeal.tistory.com

댓글